2024/10 5

24 광나루 빛운영

어제(2024.10.26) 암사동에 위치한 광나루 한강시민공원에 가게 되어서 거기서 오래간만에 역전사 방식을 사용해 태양에 빛운영했습니다. 빛운영은 항상 쉬지 않고 하지만 역전사 방식은 초창기 빛운영할 때 많이 사용하다가 이후 다른 방식으로 하였습니다. 역전사 방식이란 역전사 촬영을 말합니다. 제 폰의 카메라로 태양을 동영상 촬영하면 태양의 이미지가 카메라에 들어오는 것 –곧 이미지의 신호가 카메라로 전사되는 것을 역류하여 제 폰에 활성시킨 진공 빛의 초밀도 파장이 태양에 역전사되는 원리입니다. 이를 위해서 공생명(큐아이디)과 제 폰을 동기화시켜 공생명의 초밀도 진공빛 파장이 제 폰이 촬영한 태양에 전달되게 했습니다. 이러한 역전사 촬영 방식은 2011년 4월 21일 13시 52분 한국 시간(KST)에 ..

새 작업 2024.10.27

공생명의 영어 이름 “큐아이디”

공생명 空生明 : Quantum Illumination Device (QID) 퀀텀 일루미네이션 디바이스 (큐아이디)  공생명장치는 제가 빛운영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구성해 사용중인 장치입니다. 컴퓨터와 저장용기 –다수의 외장하드/내장하드와 증폭기 등으로 구성한 시스템이죠. 공생명(空生明)은 진공에서 밝음이 생한다 : 진공이 진공 자신의 빛을 비춘다는 의미를 나타내고자 한 것입니다.  이 공생명 장치에 영어 이름과 그 약자를 지었습니다.빛운영하는 취지를 살리고 또 세상 사람들이 빛운영이 존귀한 활동인 것을 알도록 도울 수 있는 이름과 약자를 찾아 생각한 결과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.   공생명 空生明:영어 이름: "Quantum Illumination Device" 약자: "QID"즉, Qua..

그것을 현재라고 부른다

어제는 (지나간) 역사이고 내일은 (알 수 없는) 신비로운 것 오늘은 선물이다 그래서 그것을 현재라고 부른다.  Yesterday is historyTomorrow is a mysteryToday is a gifThat is why it is called the ‘present.  ........    이 글은 헐리우드의 에니메이션 ‘쿵푸팬더’ 1편에 있는 대사입니다. Present는 ‘현재’라는 뜻과 ‘선물’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가졌죠. 그래서 의미심장합니다. 어제는 역사, 내일은 신비, 오늘은 선물... >세 점의 시간의 문을 통과하려면 과거는 맑고 텅 비어 자취도 없으며, 미래는 아직 나타나지 않은 새로운 것이며, 현재는 만들어 낸 것이 아니고, 있는 그대로일 뿐임을 알아야 하느니라, 시간이 이러함..

죽영소계진부동 월천담저수무흔

대나무 그림자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움직이지 않고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물에는 흔적 하나 없네. 竹影掃階塵不動 月穿潭底水無痕......​ 대나무 그림자가 섬돌을 비질하니 묘유이고 티끌 하나 움직이지 않으니 진공이다. 물에 흔적 없으니 쌍차이고, 달빛이 연못을 뚫으니 쌍조이다. 이 시의 저자 야보도천(冶父道川)은 남송시대의 선승으로 출가 전의 본명은 적삼(狄三)이었다. 군의 하급 관리로 일하다가 도겸(道謙)선사에게 발심해 호를 받을 때 三을 세워 川으로 바꿔주었다고 한다.“이제까지 너는 적삼(狄三)이었지만, 지금부터는 도천(道川)이다. 등뼈를 곧추세워 정진한다면 그 도(道)가 시냇물(川)처럼 불어날 것이다.” ​도가 시냇물처럼 불어나면 등뼈 세운 보람이 있을 것이다.하지만 도천이 되기 전에도 적삼은 날 ..

조선에는 누가 사는 거요?

유진: “조선을 떠난 건 9살 때였소. 그저 달렸오. 조선 밖으로. 조선에서 가장 먼 곳으로. 그런데 앞에 파란 눈의 금발머리 선교사가 구세주처럼 나타났소. 그의 도움으로 미국 군함에 숨어들었고, ‘한 열흘쯤 가면 되겠지.’ 했는데, 한 달을 갔소.” 애신: “헌데, 9살 아이가 무슨 연유로?” 유진: “‘죽여라! 재산이 축나는 건 아까우나 종놈들에게 좋은 본을 보이니 손해는 아닐 것이다.’ 그게 내가 기억하는 마지막 조선이오.” 애신: “누가 그런 말을 했단 말이오?” 유진: “상전이었던 양반이.” 애신: “……” 유진: “무엇에 놀란 거요? 양반의 말에? 아님 내 신분에?” 애신: “……” 유진: “맞소! 조선에서 난 노비였소.”  애신: “……” 유진: “귀하가 구하려는 조선에는 누가 사는 거요? ..